[입코딩] 나만의 GPT 만들기 활용 - 연말정산 도우미 봇 제작
나만의 GPT, 나만의 비서
챗GPT는 다양한 질문에 빠르게 답변해 주는 유용한 도구지만, 때로는 특정한 범위 안에서만 답변을 받길 원할 때가 있다. 특히 회사에서는 내부 규정이나 관련 법규를 기반으로 정확하고 일관된 답변을 받는 것이 중요할 때 나만의 GPT를 만들어서 활용하면 매우 유용하다.
왜 나만의 GPT가 필요할까?
- 업무 효율성 향상: 신입사원이 알아야 할 규정을 미리 업로드해 두면, 불필요한 반복 교육 없이 GPT가 질문에 답변해 줄 수 있다.
- 전문성 확보: 회사의 내부 지침, 산업별 법규, 규정을 반영해 잘못된 정보나 불필요한 일반론이 아닌, 정확한 맥락의 답변을 받을 수 있다.
- 일관성 유지: 같은 질문에 대해 항상 동일한 답변을 제공해 신뢰성과 교육 효과를 높인다.
참고로 나는 GPT를 유료구독하고 있으며, 왼쪽에 보이는 것들이 다른 사람들이 만든 GPTS다.

나의 경우에는 회사규정을 올리기에는 보안문제도 있고..
찝찝한 느낌이라 규정을 올리지 않았지만, 인터넷에 공개되어있는 정보 같은 경우는 GPTS를 활용하면 매우 유용할 것 같다.
이번에 회사의 연말정산을 진행하면서 나만의 GPTS를 만들어서 배포했는데, 잘 활용하면 회사에서 일을 위임할 수도 있을 것 같다.
내가, 나만의 GPT를 어떻게 활용했는지 자세하게 알려주겠다.
| 나만의 GPT 만들기 - 연말정산 도우미 봇 제작
실제로 회사에서 활용하였으며,
이번에 연말정산을 진행하면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
연말정산뿐만 아니라, 뭔가 명시지 와같은 지식을 업로드하면 GPT가 그 안에서 답변을 해줄 수 있게 할 수 있다.
GPT계정에 들어가서 내 GPT를 선택하면 만들 수 있다.(유료사용자만😁)

먼저, 친절해 보이는 로봇 이미지도 만들어서 업로드하고 이름을 설정해 준다.
나는 주식회사 OO 연말정산 도우미 봇으로 정했다.
다음으로 지침(프롬프트 작성)
지침은 GPT의 성격과 답변 방향설을 정하는 핵심이다.
지침 설정하는 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GPT에 "연말정산 관련해서 나만의 GPT를 만들어서 배포할 건데 지침을 만들어"라고 물어보면 지침도 적당하게 만들어 준다.
참고로, 지침에
"정확하지 않은 사항은 담당자에게 문의해하고 안내해줘"라고 지침을 넣어주면
알아서 지침에 입력한 담당자에게 문의해라고 안내 해준다.👍

다음으로 직원들이 쉽게 질문을 시작할 수 있도록 자주 묻는 질문을 미리 넣어준다.
💡 마지막으로 지식을 업로드한다.이 단계가 가장 중요하다!
국세청에서 발간하는 연말정산 안내서, 소득세법 관련 조항, 연말정산 Q&A 모음집, 연말정산 요약본, 개정 사항 등
연말정산과 관련된 명시지를 다 업로드해준다.(텍스트파일 또는 텍스트 기반 PDF파일을 올려주면 된다.)
그리고 기능에 웹 검색에 체크를 해주면 GPT가 최신 정보까지 반영된 답변을 한다.

다 만들고 난 뒤 링크를 복사해서 배포해 주면 된다.
이렇게 연말정산 업무 중
궁금한것을 GPTS로 물어보면서 업로드한 지식 안에서 답변을 해준다.
물론 헛소리를 할 때도 있지만 거의 95% 정도 정확하게 답변한다.
간단하게 연말정산 도우미 봇을 만들어 봤는데
연말정산에 한정하지 않고
회사규정, 각종 매뉴얼, 신입사원 교육자료, 법규, 판례 등 다양한 지식을 담아서
각 분야의 최적화된 GPTS를 만들어서 활용할 수 있다.
챗GPT 유료 사용자라면 나만의 GPT를 만들어서 활용(배포)해 보길 바란다.
끝.
